참여기관 소개
경제전문방송 MTN에서 청소년을 위한 현장 체험학습 프로그램인 '여의도 경제버스'를 운영한지도 벌써 수년이 되어갑니다.
연간 2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여의도 경제버스'를 통하여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핵심 기관들을 직접 방문, 각 기관들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핵심인 한국거래소는 세계 10위권의 거래량과 시장규모로 전 세계 자본시장과 당당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여의도 경제버스'를 통하여 많은 청소년들이 한국 자본시장의 위상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교육은 체험입니다.앞으로 더 많은 청소년들이 이러한 체험교육과정을 통하여 우리 경제와 자본시장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고,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의도 경제버스를 운영하는 경제전문방송 MTN에 감사드리며, 한국거래소는 미래의 희망인 청소년 여러분들의방문을 항상 환영합니다.
우리나라 증권시장은 1956년 '대한증권거래소'의 설립으로 시작된 이래 1996년 '코스닥 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이 개설되었습니다. 이후 자본시장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나가기 위해 205년 3개 시장을 통합하여 현재의 '한국거래소'를 출범시킴으로써, 명실상부한 종합거래소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증권시장'과 '파생상품시장'을 안정적·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국민들에게는 주식 등의 거래를 통한 자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들에게는 증권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을 지원하며, 국가적으로는 국가운영에 필요한 재정자금 조달과 재정정책을 집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권시장 IT 시스템 수출, 라오스 및 캄보디아 등 신흥 시장의 증시 개설을 지원하는 글로벌 사업을 통해 세계 일류 거래소를 지향하고 나아가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국제적 위상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하는 글로벌 선진거래소'로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국민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